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통누락, 다음 고객센터 문의하기 (모바일)

by 의연 2021. 11. 5.

내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이 다음 검색 결과에서 통누락당한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다음 검색 결과에서 통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종종 있다고 표현하긴 했으나 지금까지 생각해 보면 거의 90% 확률로 걸리는 것 같다. (무슨 원리인지? 그냥 열심히 하는 사람도 다 통누락 1번은 걸리는 듯)

 

다음 통누락에 걸리면 아무래도 다음 검색 유입이 상당히 줄어들게 되니 빨리 어떻게든 고쳐야겠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모바일 버전이며, PC 버전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다음번에 PC 버전도 따로 글을 쓸 예정이다.


■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통누락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1. 우선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 결과에서 통누락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 본다. 사진과 같이 블로그 게시글 전체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통누락이다.

 

고객센터에서 첨부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데,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통누락에 걸렸다는 사진을 첨부하고 싶은 사람은 이 화면을 캡쳐해두도록 하자.

티스토리 다음 통누락


2. 다음 홈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고객센터'가 있다. '고객센터' → '문의' → '상담하기'를 클릭한다. (아래 사진 참조)

고객센터 > 문의
상담하기 > 오른쪽 채팅 확인


3. 오른쪽 채팅을 확인하면 '티스토리'가 있는데 이걸 누르고 아래 사진 채팅 순서대로 누른다. 티스토리 → 블로그/게시물 관리 → 방문자 유입 및 통계

티스토리 > 블로그/게시물 관리
방문자 유입 및 통계


4. 문의 남기기 클릭 후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 문의 분류, 문의 제목, 문의 내용을 입력한다.

 

여기 문의 분류 카테고리에서 명확히 티스토리라고 제시되어 있는 게 없기 때문에 헷갈릴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제일 밑에 내가 선택한 사진을 참고해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된다. 내용을 입력하고 하단에 보이는 '문의접수'를 터치하면 문의가 접수된다.

문의 남기기 > 문의 내용 작성 > 문의 접수


5. 다음 검색창에 버그를 검색해 봤다. 버그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착오'로 정의되는데, 다음 검색 로직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시스템의 착오로 누락되었다면 나름 버그로 간주할 만하지 않나.. 생각하고 문의 분류를 버그 쪽으로 넣게 되었다.

버그 사전적 정의
티스토리 문의하기 문의 분류 예시 및 이메일

문의 분류를 버그 제보 및 제안 > 버그 제보로 선택한 뒤, 문의 제목을 적고 내용을 마저 적는다. 1번에서 캡쳐했던 통누락 게시글을 첨부파일로 첨부하면 담당자가 확인하기 좋을 것 같아서 그냥 넣었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문의를 접수하면 2번째 사진처럼 메일이 오게 되는데, 문의가 접수되었다는 메일이고 1~2일 정도 기다리면 다음 고객센터 측에서 답장 메일이 온다.

 

답장은 크게 2가지인데,  

 

1) 다음 측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을 재수집 처리해 줘서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다는 내용  

2) 다음 게시글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되어 누락된 블로그 게시글을 다시 복구해 줄 수 없다는 내용

 

으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다음 검색 유입이 돌아오지만 후자의 경우 검색 누락 후 아무리 글을 써도 이제부터 다음에서 내 블로그 게시글이 등장하지 않게 된다.

 

음.. 다음 통누락에 걸리는 원인에 대하여 조금 추측해 보자면 2가지 정도가 있다. 바로 게시글을 올리고 나서 잦은 수정을 하는 것과 홍보 게시글을 남발하는 것이다. 홍보 글을 복붙하면서 게시글 링크를 자주 쓰면 누락이 자주 걸리는 것 같다.

 

다음번엔 PC 버전으로 문의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한 번만 눌러주면 정말 고맙겠당

댓글